히로의 이기는 투자

영구 포트폴리오 V2?!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 총정리

월가의 김히로 2022. 8. 12. 07:00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로 돈 벌자!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히로의 이기는 투자>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에 관해서 알아볼게요.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의 다른 말은 영구 포트폴리오 V2’입니다. 한마디로 영구 포트폴리오의 최대 장점인 안정성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수익성을 더욱 끌어올린 자산 배분 전략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의 구성, 원리, 성과를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금을 중심으로 합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영구 포트폴리오를 약간 변형한, 금 중심의 포트폴리오입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영구 포트폴리오와 마찬가지로 자산의 수익이 경제와 물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는데요. 경제가 상승하느냐 침체되느냐, 물가가 상승하느냐 하락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자산군의 가격이 움직이는 방향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5가지 자산군 중 4가지가 영구 포트폴리오와 일치합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영구 포트폴리오와 기본 철학을 공유합니다.

    통상 경제가 상승할 때에는 기업의 수익 창출이 원활해져 주가가 오르기 때문에 주식이, 경제가 침체될 때에는 가장 안전하면서 포트폴리오 전체의 변동성과 손실 폭을 제한하는 현금이나 단기 채권이,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상승할 때에는 안전 자산인 금이, 디플레이션으로 물가가 하락할 때에는 물가나 금리가 하락할 때 강세를 보이는 채권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이

 

영구 포트폴리오에 비해 주식의 총 비중이 25%에서 40%로 15% 증가했습니다.

    … 20%는 미국 전체 주식, 20%는 미국 소형 가치주, 20%는 장기 채권, 20%는 단기 채권, 20%는 금에 투자합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영구 포트폴리오와 마찬가지로 4가지 경제 및 물가 상황 속에서 강세를 보이는 자산군에 고루 투자하는데요. 영구 포트폴리오가 경기 호황,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대비 자산에 동등한 비중으로 투자하는 반면,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추가로 소형 가치주에 자산을 20% 배분함으로써 경제 성장 시기에 더 좋은 성과를 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저 아름다운 로그 스케일(아래 한 칸은 10인데 위 한 칸은 10000인) 그래프를 보십시오!

    이쯤에서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가 과거 40년간 거둔 성과를 확인해보도록 하죠. 197812일부터 20211130일까지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연평균 9.9%의 복리 수익률을 거두었고, 최대 낙폭으로 18.5%를 기록하였으며 65%의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가 40년간 100만 원을 3,600만 원으로 불렸지만,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무려 6,400만 원으로(!) 불렸습니다. 겨우 1.4%P의 복리 수익률 차이가 누적되면 매우 커집니다. MDD 또한 준수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때와 1980년대 초에 가장 많이 손실을 보았습니다. 다만, 18.5% 13.6%의 비율로 영구 포트폴리오에 비해 약간은 뒤처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해와 이행이 쉬운 전략이 곧 최고의 전략입니다!

    이러한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세 가지의 큰 특징을 가졌습니다. 두 가지는 장점이고, 나머지 한 가지는 단점입니다. 첫째, 이해와 이행이 쉽습니다. 이는 정적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의 전형적인 특장점인데요. 오랫동안 계속 유지하는 전략이 좋은 전략인데, 전략을 계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신의 전략이 작동하는 원리를 이해한 상태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잘 운용하여야 합니다. 이때,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논리가 단순 · 명확해서 이해하기 쉽고, 더군다나 시간이 흘러 다섯 가지 자산군의 비중이 크게 달라졌을 때 다시 리밸런싱만 진행해주면 되기 때문에 이행하기도 쉽습니다. 둘째, 수익률이 높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는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대신 매우 안정적인 전략입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영구 포트폴리오가 과하게 보수적이라고 생각하는, 공격적 투자자에게 적합한 공격적인 포트폴리오입니다. 수익을 담당하는 주식의 비중이 영구 포트폴리오에 비해 총합 15%나 증가하였으므로 수익성과 위험성이 동시에 상승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0여 년간 최대 낙폭이 18%에 머물러 10%대를 넘기지 않을 정도로 여전히 안정적인 전략입니다. 셋째, 국제 자산을 미포함하였습니다.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의 유일한 단점인데,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미국의 자산만을 사서 보유합니다. 이는 백 테스트상 미국에서의 실적이 가장 월등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도 미국 시장이 전 세계를 통틀어 최고의 성과를 보여준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미래에도 일관된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국제 자산을 적당량 보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을 세 가지로 요약해 보겠습니다. 첫째,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Golden Butterfly Portfolio)는 개선된 영구 포트폴리오이다. 둘째,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는 수익률과 안정성을 동시에 가져가는 획기적인 포트폴리오이다. 셋째, 황금 나비 포트폴리오가 보여주는 수익률의 핵심은 소형 가치주이다. 넷째, 다만 국제 자산을 미포함하였다는 점이 유일한 약점이다.

 

    오늘 포스팅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과 댓글 한 번씩 꼭 부탁드립니다. 그럼 저는 이만 <히로의 이기는 투자> 아홉 번째 시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히로였습니다!